생활정보

행안부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농협, 신한은행) 5년 소멸시효 확인

정보바다79 2023. 3. 12. 21:36

행안부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해보시고 받아보셨나요? 자동차 5년 이상 탔다면? 잠자고 있는 ‘채권 미환급금’을 찾아보세요.

행안부에서는 자동차 5년 이상 탄 주민들이 보유한 채권 미환급금을 찾아보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지역개발채권 및 도시철도채권 미환급금 2,391억원이 일제 상환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채권 매입 후 5년이 지나야 찾을 수 있으며, 대부분은 채권 보유 사실을 까맣게 잊어버리고, 금융기관을 직접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 때문에 미환급 채권이 2021년 10월 말 기준 2391억 원에 이르게 됐다고 합니다. 게다가 매입 후 5년이 지난 상환 개시일로부터 원금은 10년, 이자는 5년이 지나면 권리가 사라지는 채권이 많아, 연간 20억 원 이상이 소멸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자동차 환급금이란? (차량 등록 시 산 채권 환급)

자동차 채권 환급금은 차를 사고 지역 자치 단체에 등록할 때, 강제로 '지역개발채권'을 구입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지역개발채권은 지역민 복리 증진과 지역개발사업 자금 조달을 위해 지자체에서 발행하는 것인데요. 구매한 자동차의 배기량과 등록 지역에 따라 채권 종류와 비율이 달라집니다.


자동차 채권 취급 은행

자동차 채권 환급금은 지역 은행 앱에서 조회 후 신청 가능합니다. 하지만 모든 은행에서 처리하는 것은 아니며, 지역에 따라 조회 가능한 은행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서울에 거주하고 있다면 신한은행 앱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인천 지역과 함께 신한은행에서 조회가 가능하며, 부산에서 구매하셨다면 부산은행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대구 지역 시민이라면 대구은행에서, 광주 지역 시민이라면 광주은행에서, 대전과 세종 지역 시민이라면 하나은행에서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경기도, 울산, 강원도, 충북, 충남,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창원 지역 시민들은 농협은행 앱을 통해 조회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주민들이 채권을 보다 쉽게 환급받을 수 있도록 절차와 시스템을 개선했습니다. 새로운 방식을 도입해 채권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 금융기관의 누리집이나 은행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방문 없이도 환급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제는 지자체별로 이미 관련 규정을 개정하여 이 체계가 갖춰진 곳도 있고, 이 방향으로 개정이 추진 중인 곳도 있습니다.

각 지자체에서는 신규 매입 채권부터는 만기 도래 시 자동으로 미리 지정한 계좌에 입금하고 개별적으로 안내도 하도록 추진 중입니다. 은행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자동차 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방문할 필요가 없이 휴대폰으로 알림을 받고 환급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역개발채권은 서울을 제외한 16개 광역시도에서 발행되며, 5년 만기 일시상환에 시효는 10년입니다. 도시철도채권은 서울, 부산, 대구에서 발행하며, 7년 만기 일시상환에 시효는 5년입니다. 자동차의 경우, 2천㏄ 미만인 차량의 경우 차량 가액의 4~12% (대전 4%, 강원 8%, 서울 12%)의 채권을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합니다.

이러한 개선 사항은 주민들이 채권 환급금을 보다 쉽고 빠르게 환급받을 수 있도록 돕는 것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제는 더 이상 귀찮은 절차나 방문할 필요 없이 휴대폰으로 간편하게 채권 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 온라인 조회‧신청 방법

 

1. 금융기관 공동인증서 로그인 또는 회원인증 후 주민번호 입력
2. 미환급 채권 조회: 주민번호 입력하면 미환급 채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미환급 채권의 종류와 금액을 정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3. 신청할 환급금 선택: 미환급 채권 정보를 확인하고 신청할 환급금을 선택합니다. 환급금의 종류와 금액이 정확히 일치해야 합니다.
4. 환급정보 확인 후 신청하기: 신청할 환급금을 선택하면, 해당 금액이 입금될 계좌 정보가 나타납니다. 계좌 정보를 정확히 확인한 후, 입금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는 더 이상 긴 줄 서기와 방문할 필요 없이, 온라인을 통해 간단하고 빠르게 미환급금 채권을 조회하고, 환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선 사항은 주민들이 채권 환급금을 보다 쉽고 빠르게 환급받을 수 있도록 돕는 것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